카테고리 없음

수험생 집중력저하, 멍한 상태. 브레인포그 징후일 수 있습니다.

기능의학병원 하이맵 2023. 8. 13. 23:52
일시적인 컨디션 저조일지, 아니면 어딘가가 불편한 것인지.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심하게 아픈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불편함이 없는 것도 아니고, 병원에 가기도 판단하기 어려운 증상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험생 집중력저하와 멍한상태가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브레인포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방학과 같은 시간은 수험생에게 공부에 집중하고 매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바램과는 달리 공부가 잘되지 않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평소 실력이 나오지 않는다며 호소하는 수험생분들이 많이 찾아오십니다. 이렇게 마음처럼 무언가가 되지 않을 때는 마음이 더욱더 조급해져 더욱더 산만해지고 집중이 되지 않기도​ 합니다. 공부 능률 역시도 더 떨어지고 이와 더불어 자신감도 떨어지고, 우울증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우리 아이가 우울증이라고? 라고 생각하지만 청소년 시기 우울증은 성인과 다르며, 이러한 청소년 우울증은 코로나19 이후 나타난 브레인포그라는 후유증으로 인해 더욱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직장인들 역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브레인포그 증상이 나타나면 평소 잘 해 내던 기본적인 업무도 두뇌회전이 잘 되지 않고 잦은 실수가 이어지게 됩니다.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우리에게 브레인포그라는 단어는 이제 생소한 용어가 아닌데요,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인포그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입니다. 우울증, 경도인지장애 등과 같은 인지기능 문제가 있으신 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며 흔히 과로해서 힘든 시기를 겪은 후 피로해져서 생기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잠시 쉬고나면 나아질 거라 생각하지만 회복되지 않고 점점 증상이 심해져 일상생활하는데도 어려운 지경까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몸이 피곤한 것은 금방 알아차릴 수 있지만, 뇌의 과로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게 됩니다. 만성피로로 신체적 기능이 떨어지는 상황이 지속되면 뇌피로로 이어지고, 뇌피로 증후군이 의심될 정도로 뇌기능이 저하되게 됩니다.

본원에도 수험생 브레인포그로 오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신데요, 1:1 맞춤 치료 솔루션을 통해 빠르게 호전되고 있습니다. 기억력, 판단력 회복 되니,  수험생 집중력저하가 높아지고, 머리가 서서히 맑아지고 선명해진다는 후기도 주셨습니다.

 


 

사례1. 


저는 고등학교 2학년입니다. 중요한 수능 시험을 준비하면서 브레인포그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져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평소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시험 준비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정보와 과목들을 한꺼번에 학습하려고 하면서 몸도 지치고 결국 브레인포그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공부 도중에 머릿속이 혼란스러워지고, 정리되지 않은 정보들이 뒤섞여 판단력이 떨어지며 기억력도 약해져 갔습니다. 이로 인해 문제를 해석하거나 답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 분은 브레인포그로 인해 더많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시험까지의 기간이 점점 줄어들면서 시간 관리의 어려움과 수면 부족으로 인해 집중력이 더욱 저하되고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안과 실망감으로 인해 자신감을 잃어가고 있었고, 이로 인해 더욱 브레인포그가 심해지는 악순환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사례2.


고등학교 3학년 여학생입니다. 매일 아침 일찍부터 밤늦게까지 공부에 몰두했습니다. 항상 성실하고 집중력이 뛰어나서 학교에서도 모범생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곧 입시 시즌이 도래함에 따라 그녀의 공부 습관은 점점 극단적으로 변해갔습니다.

매일 5시에 일어나서 밤 12시까지 공부하였습니다. 학습량을 늘리기 위해 식사 시간과 휴식 시간을 줄이고, 잠을 적게 자는 것이 일상이었습니다. 이런 생활 패턴은 점점 건강을 악화시켰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신체적 피로만이 아니었습니다. 수험생 브레인포그를 경험하기 시작했습니다. 집중력을 잃고, 간단한 문제도 이해하지 못하며, 시험 공부를 하다가도 자신이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잊어버리는 상황이 반복되곤 했습니다.

물론 자신이 이런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하려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강한 압박감과 불안감, 그리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르는 두려움에 빠져들었습니다. 그녀는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한 길을 잃어버린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수험생 집중력저하는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학습법을 찾아야 했으나, 그녀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에 더욱더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마치 머릿속이 안개에 싸인 것처럼 명확한 생각을 하지 못하는 브레인포그 상태는 수험생을 더욱 고립시켰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자율신경 불균형과 정량뇌파에서 인지기능저하가 보이며, 기능의학검사에 따른 개인별 맞춤 치료 및 TMS치료로 증상호전을 보인 사례였습니다.

 

공부하시느라 힘드신데 수험생 브레인포그, 특히 ‘뇌피로’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고자 다양한 치료솔루션을 찾아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수험생 집중력저하 , 멍한 상태는 학습에 대한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험생 집중력저하, 멍한 상태문제, 증상이 있다고 스스로 너무 힘들어하며 고생하실 필요없습니다. 정확한 진단에 따른 개인 맞춤별 치료솔루션을 찾아서 문제해결을 하면 자신이 가진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이 원하는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